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환경부하경감을 고려한 재료 하이브리드 자동차 차체(I) MateriaI Hybrid Automotive Body Structure Cosidering Global Environment Issue(I)

전문가 제언
□ 자동차의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수명기간 중의 에너지소비의 절감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그 중 약 80%를 차지하는 주행에너지의 절감을 위해서는 차량중량의 약 23%를 차지하는 차체 경량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런 뜻에서 본 논문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며, 일본의 자동차협회의 이 분야 활동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 DFMA에 의한 경량화 차체의 생산가 계산에서 알루미늄재의 선택에 의해 기존의 것보다 비용의 증가를 가져왔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재료단가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경량화의 비용평가는 수명기간 동안 투입되는 총비용을 기준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경량화에 따른 연료의 절감효과 및 탄산가스배출의 감소효과 등도 비용평가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재순환 비용분석에서는 분해 작업비용과 재순환재의 회수에 의한 수익을 고려하고 있는데, 재순환재의 수익에서는 재료의 노화에 의한 변질, 부식 등에 의한 변질 등 재수환재의 질적 가치도 분석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Haruo Ishi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41(7)
잡지명
Jonal of Light Metal Welding & Construction(L094)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11
분석자
차*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