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하경감을 고려한 재료 하이브리드 자동차 차체(I) MateriaI Hybrid Automotive Body Structure Cosidering Global Environment Issue(I)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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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의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수명기간 중의 에너지소비의 절감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그 중 약 80%를 차지하는 주행에너지의 절감을 위해서는 차량중량의 약 23%를 차지하는 차체 경량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런 뜻에서 본 논문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며, 일본의 자동차협회의 이 분야 활동에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
□ DFMA에 의한 경량화 차체의 생산가 계산에서 알루미늄재의 선택에 의해 기존의 것보다 비용의 증가를 가져왔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재료단가의 증가에 기인한 것이다. 경량화의 비용평가는 수명기간 동안 투입되는 총비용을 기준으로 하여야 할 것이다. 경량화에 따른 연료의 절감효과 및 탄산가스배출의 감소효과 등도 비용평가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재순환 비용분석에서는 분해 작업비용과 재순환재의 회수에 의한 수익을 고려하고 있는데, 재순환재의 수익에서는 재료의 노화에 의한 변질, 부식 등에 의한 변질 등 재수환재의 질적 가치도 분석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Haruo Ishik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1(7)
- 잡지명
- Jonal of Light Metal Welding & Construction(L09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11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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