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알루미늄 산업의 현재와 미래
- 전문가 제언
-
□ 알루미늄은 가볍고 내식성, 전연성(展延性), 열과 전기의 전도도 등의 우수성으로 근래에 와서 수송기계와 건축물의 경량화 경향에 편승하여 큰 폭으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 알루미늄은 무른 성질과 제련과정에서 에너지소비가 많은 관계로 신지금의 수입가격이 높아 산업의 가격경쟁에 부담이 되고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은 리사이클링이 용이한 특성 때문에 생산에 필요한 에너지가 신지금의 생산(용융염 전해 법)에 드는 에너지의 3~5%에 지나지 않아 우리나라와 같이 에너지자원을 해외 의존하는 국가들은 2차 지금 공급에 치중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알루미늄산업은 일본의 예와 같은 현상을 보여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 등 근래의 산업생산의 증가를 주도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는 알루미늄 주요수요업체의 견실한 성장을 위하여 해외개발수입지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필요가 있고, 국내 재생지금의 회수율을 최대화하는데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특히 최근의 석유가격 불안정으로 인한 에너지수급에 차질이 예상되는 상태에서 원자재의 안정적 확보에 먹구름이 드리워져 있다는 견해가 많아 원자재의 확보를 위하여 우리나라의 알루미늄캔 리사이클링율(78.5%)이 일본의 리사이클링률(82.8%)을 추월할 수 있도록 매진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Shiro S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2
- 권(호)
- 23(5)
- 잡지명
- TRANSANTION OF THE MINING AND METALLURGICAL ASSOIATION KYOTO(G235)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61~479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