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사용 분말재료 - 서멧 (Thermal Spray Powders-Cermet-)
- 전문가 제언
-
□ 본래 서멧 용사기술은 제강조업용 전로(converter) 등에서 손상된 내화재료를 열간에서 긴급히 보수하는 보수재용으로 채용된 이래, 수 10년을 경과 하는 동안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최근에는 용손되었거나 마모된 기계부품의 내구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보수처리용으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 서멧 용사재료를 용사용 버너(burner) 까지 산소에 의해서 수송하는데, 그 사이의 재료의 수송상태는 용사 시공체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즉 수송 도중에서 불균일한 흐름은 용사재료의 용융성을 저해(沮害)할 뿐만 아니라 부착성의 악화로 인해서 고강도의 시공체를 얻기 어렵다.
□ 서멧 용사기술은 서멧 용사재를 약 2,000C 이상의 산소-프로판 가스의 화염 중에서 완전히 용융시키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에 서멧 용사재의 용융점과 용융 가능한 용사재의 최대 입자의 지름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서 용사재료의 입도는 유동성의 면에서 하한의 크기를, 용융성의 면에서 상한의 크기를 선정하고 있는데, WC계의 입자범위는 0.8~6.0μm 정도이다.
□ 양호한 용사 시공체를 얻으려면 용사피막의 내식성, 내박리성, 내충격성 등에 대한 대책이 중요하다. 이러한 특성을 향상시키려면, 그 용도에 적합한 용사재료의 설계, 적절한 고속 화염용사기 및 용사조건의 선택 등이 필수 조건이라 생각된다.
□ 특히 서멧 용사기술은 전로의 벽체나, 기계부품의 용손이나 마모된 부위를 상온까지 냉각시키지 않고 고온에서 시행하므로, 열에너지의 손실이나 조업시간의 절약을 감안할 때 금후 활발하게 연구 개발해야할 과제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 저자
- Tsuyoshi ltsukai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74(4)
- 잡지명
- DENKI-SEIKO [ELECTRIC FURNACE STEEL](F15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59~265
- 분석자
- 오*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