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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해역을 향하는 LNG선용 강재개발(FH355MPa Class Steel Plate for Low-temperature Use LNG Carriers)

전문가 제언
□ 최근 천연가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를 운반하는 LNG 운반선의 후판용 선체구조용 강판의 용접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LNG 운반선의 선체구조용 강판에 요구되는 용접품질은 일정 수준의 파괴인성과 용접성을 갖추어야만 저온의 환경에서도 선박을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으므로 부가가치가 대입열 선체구조용 용접재료는 용접모재와 용접시공 조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선체의 제작에서 많이 사용되거나 또는 사용될 용접재료는 용접품질과 용접생산성 등을 고려하여 자동화가 용이한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과 일렉트로 슬래그 아크용접 및 일렉트로 가스 아크 용접재료 등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용접재료가 갖추어야 할 특성으로서 본고에서 강조한 용접금속의 충격인성과 저온균열 저항성과 함께 작업성도 중요하다.

□ 현재 국내 조선업계는 전통적인 컨테이너선, 벌크 캐리어, 유조선 등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의 LNG (CNG, PLNG)선, 천연가스 생산용 선박(LNG FPSO/FSRU)와 같은 고부가가치 시장에 힘을 기울이는데 이 분야에서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모재와 용접재료를 포함하는 용접기술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고에서 제공하는 기술 정보는 향후 고부가가치 선박의 제작을 위한 용접기술의 내실있는 연구개발에 좋은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Haruya Kawano, Shigeo Okano, Yoichiro Kobay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3(2)
잡지명
R&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L180)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5~78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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