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질갈탄 프로세스 개발(Upgraded Brown Coal Process Development)
- 전문가 제언
-
□ 본문은 일본의 Kobe Steel Ltd.은 현 상태로는 별로 상업성이 없는 인도네시아의 저회분, 저유황 갈탄을 현지에서 가공, 개질하여 정상적인 등급의 석탄으로 만들어 일본으로 수입하려는 연구 프로젝트를 일본 및 인도네시아 정부의 후원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그 연구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에 소규모 실증 공장을 설립, 시험하고 그 결과를 요약 발표한 것이다.
□ 현재 한국전력의 연료별 발전 비중은 석탄이 41%를 차지하고, 발전 재료별 경제성 평가에서는 이용률 16%에서 95%까지는 유연탄 발전이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 설비 증설에도 석탄 발전소 건설이 계속될 것으로 추정된다.
□ 금년도 전체 석탄 수입량은 올해 6천4백24만t(22억 달러 어치)으로 지난해 보다 4.2% 늘어날 전망이고 한국이 개발 수입하는 유연탄도 상당한 실정이다. 또한 주요한 석탄 수출국인 중국은 자국의 에너지 수요를 고려하여 석탄 수출 정책에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 현재 발전용 수입 유연탄은 대부분 배연 탈황 공정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시설 투자비, 발전 단가, 배출 회분 처리 등의 문제점 들이 있다.
□ 이러한 상황으로 보아 수입탄의 품질 다변화와 현지에서 수입탄의 품질을 개량한 후 수입을 시도하고 있는 일본의 경우를 우리나라의 관련 기관이나 업계가 참조하여 유사한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Satoru Sugita ·Tetsuya Deguchi ·Takuo shigehis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53(2)
- 잡지명
- R&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L18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1~45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