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용 석탄가스화 제조 파일럿 플랜트의 공기분리 제어시스템(The lGFC System Air Separation control System)
- 전문가 제언
-
□ 연료전지용 석탄가스 제조기술 개발의 파일럿 플랜트 실험설비용 공기분리설비에서 일본에서 처음 고압정류시스템을 채택해서 발전설비의 부하변동에 대해서 고속부하나 원료공기의 공급 압력변동에 적응할 수 있는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실험으로 만족도를 실증하고 있다.
□ 석탄가스화 연료전지 복합발전시스템에서 공기분리 설비로 정류 분리된 산소 가스는 가스화제로서 석탄가스화 설비에 공급되어 석탄과 반응해서 가스화가 되며 불순물 제거 후 연료 전지에 공급해서 발전에 이용한다.
□ 석탄가스화 연료전지 복합발전 시스템을 위한 공기분리 설비는 생산에 필요한 부하변동에 자동제어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원료공기 압력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설비가 8%/min의 공기유량 변화 속도에서 85~100% 부하변화 관찰에서 공기유량, 각 제품유량 및 제품순도 변화는 큰 변동 없이 소정의 값까지 변화하고 제품순도에도 별 영향이 없었다.
□ 연료전지용 석탄가스 제조기술 개발 파일럿 플랜트용 공기분리 설비를 이용한 부하추종 및 정류탑 상탑 압력 조정 실험을 시행하여 석탄가스화 연료전지 복합발전 시스템용 공기분리 설비에 필요한 결과를 얻었고, 원료공기 압력 변화에 대한 추종성의 실증실험을 통해서 공기분리 설비가 석탄가스화 연료전지 복합발전 시스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Tatsuro S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53(2)
- 잡지명
- R&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L18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6~40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