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NG 냉열을 이용한 수소 제조 시스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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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NG 냉열 이용 산업은 천연가스 액화과정에서 생긴 냉열을 이용하는 것으로 LNG는 1 kg 당 약 200kcal(증발 잠열 120 kcal/kg, 현열 80 kcal/kg)의 열을 가지고 있어 관련 산업에 이용되고 있다. 현재 실용화되어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공기 액화분리, 냉열 발전, 식품 동결 및 저장, 저온 창고, 탄산가스의 액화 및 고화, 저온 분쇄 등이 있으며, 그 이외에 연료전지, 자동차 항공기 연료로 사용하기 위한 수소의 액화 및 압축기 흡입 온도 저하 등에 이용을 시도하고 있다.
□ 본문은 일본의 한 회사가 이산화탄소 발생 억제와 연료 전지의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차세대 연료 매체가 확실한 수소 제조에 냉열을 이용하기 위한 연구 내용 중 일부를 소개한 것이다. 이산화탄소의 고화 및 액화에 중간 매체를 사용하지 않고 LNG 냉열을 직접 사용하는 공정, 저온 수소 압축기 기술 개발 가능성(압축기 실린더 링의 재질 선정)을 확인하고, 동시에 수소 제조 시스템에 LNG의 냉열 이용한 저온 압축기 사용의 경제성(동력비가 상온 압축기에 비해 50 % 절감됨)을 평가하였다.
□ 일본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의 LNG 인수 기지에 공기 액화시설 또는 냉열 발전 시설, 천연가스 개질 시설을 통한 수소 생산 시설, 순산소를 이용한 소각 시설 등을 설치하여 냉열을 철저하게 이용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연료전지 자동차를 2010년경에 상용화하기 위해 개발 중에 있다. 연료 전지 자동차의 실용화 및 상업화에는 압축 수소 또는 액화 수소의 장기적, 안정적 그리고 경제적인이 공급이 전제되어야 한다.
□ LNG 인수 기지에 천연가스 개질시설, LNG 냉열을 이용한 수소의 정제 및 압축 시설, 냉열을 이용한 탄산가스 액화 또는 고화 시설을 설치하여 경제성이 있는 수소 공급 계획을 수립하는 등 LNG 체인 사업화 등의 검토도 가치가 있을 것이다. 이는 또한 탄산가스 배출 억제 효과도 달성할 수 있다.
- 저자
- Massyuki Tananaka, Ichiro Hattori, Yutaka Miyakawa, Motombu Nakamura, Masashiko Mitsuda, Toshaki Hir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53(2)
- 잡지명
- R&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L18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2~35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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