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 발전소의 제어시스템-일본Shinko Kobe 발전소 사례(Shinko Kobe Power Plant Control System)
- 전문가 제언
-
□ 신코 코베 발전소는 코베철강 카고카와제철소에서 운영중인 8기의 열병합 자가발전소에서의 경험을 살려, 독립전력생산자(IPP)로서 코베시 중심가 인근에 70만 kW 출력의 석탄 화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 일본에서는 태양광발전이나 풍력발전, 지열발전, 바이오매스발전과 같은 재생에너지발전을 제외하고는 IPP로서 전력망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제성과 신뢰성이 뛰어나고, 아울러 고품질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 신코 코베 발전소는 BTG와 환경설비의 제어를 집중화, 자동화한 중앙제어실에 모든 제어 및 감시장비를 설치하여, 운전원의 숫자를 줄이면서도, 원자력발전소에서나 채택하고 있는 대형 스크린에 의한 정보의 공유와, 그리고 음향감시계통을 도입하여 사고의 조기 발견에 의한 경제성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 프랑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원자력발전은 기저부하용으로, 그리고 석탄 화력발전도 대부분의 경우는 기저부하용이나 부하조정용으로 쓰이며, 부하주파수제어는 수력이나 가스 화력발전소를 이용한다. 그러나 신코 코베 발전소는 4%/분의 빠른 출력증감이 가능하여 전력공급의 안정성에 기여한다고 판단된다.
□ 전력수요가 큰 대도시 인근에 발전소를 건설하면 송전 거리가 짧아지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많지만 환경설비에 많은 비용이 든다. 특히 이 발전소는 석탄을 연소하면서도 코베시의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환경설비에 많은 신경을 썼음을 알 수 있다.
- 저자
- Katsumi YAMAGISHI, Ichio GOTOH, Takeshi KOYA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53(2)
- 잡지명
- R&D Kobe Steel Engineering Reports(L18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8~13
- 분석자
- 이*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