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경수로 압력용기강의 입계취화(Intergranular embrittlement in RPV steels)

전문가 제언
□ 경수로의 구조재료에 작용하는 중성자․감마선의 조사는 재료의 입계편석과 입계취화를 발생시켜 압력 용기와 같은 원자력 구조물에 경년열화와 손상을 가져 다 주고 응력부식 균열을 촉진시키는 등 구조재료와 구조물의 품질과 수명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미국을 비롯한 원자력 분야의 선진국들은 조사에 의한 구조물의 취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원자로 구조물의 모재와 용접부의 입계취화를 발생시키는 원소의 농도와 입계편석을 예측하고 평가하는 기술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Cu 석출 물에 의한 입계취화는 원자력 압력용기의 용접제작시 용접봉으로부터 혼입되어 용접부에서 발생하며 용접재료와 용접공정의 개선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 P와 C에 의한 입계취화는 우선 P에 의한 영향이 C 과 복합적으로 발생함으로써 문제가 되었다. 현재 ASTM에서는 A533B의 경우 최대 0.035 %로 규제하고 있고, 실재 생산에서는 그 이하를 유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 경수로의 조사취화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압력용기 강재의 취화원인과 파괴인성 평가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현재 가동 중인 경수로의 경우 Cu나 불순물의 편석과 더불어 중성자에 의한 계속적인 취화가 진행 되고 있으므로 조사취화를 이겨낼 수 있는 압력용기 재료와 열처리 기술의 개발은 기존 경수로의 설계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반드시 극복해야 할 기술과제이다. 이런 면에서 본고에서 기술한 입계 편석기구와 예측 식, 입계파괴와 평가 등에 관한 내용은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저자
NISHIYAMA Yutaka, SUZUKI Masahide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73(8)
잡지명
KINZOKU(Materials Science & Technology)(A112)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8~52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