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조선업에서 레이저 용접의 최근 동향(Latest Trends of Laser Welding in European Shipbuilding)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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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선분야에서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우리의 경쟁 상대인 미국, 유럽과 일본에서는 조선 용접기술의 고급화와 자동화를 위해 21세기 첨단 용접기술인 CO2 레이저GMAW 하이브리드 용접공정 기술과 장비 및 프로그램의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앞으로 선박의 생산성을 높이고 품질의 신뢰성을 확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에 대한 국내의 연구개발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 조선에 적용되는 용접이음은 선박의 구조상 펠릿 용접이음부가 대부분으로서 전체 용접부 길이 (7만톤급 화물선의 경우 25만m 내외)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다. 이와 같은 펠릿 용접이음부를 단일 패스로 11mm까지 관통하고 장시간동안 안정하게 할 수 있는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공정은 고임금 시대를 맞아 선박의 용접 작업에 종사하는 수 천 명의 인원에 대한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대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 현재, 유럽의 조선분야는 레이저 용접 스테이션과 레이저 하이브리드 용접 기술을 채용하여 용접의 전후 공정에 대한 고속화, 기계화 기술의 동향, 일관성 있는 생산 라인의 구축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선박 용접부의 품질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독일의 조선연구센터를 포함하여 많은 기관들이 수행하고 있는 「SHIPYAG」, 「InterSHIP」, 「SAND.CORe」, 「DOCKLASER」등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와 특히 조선에서 레이저 응용분야에 관한 연구협력과 개발을 위해 「Hanse Photonik」으로 불리는 사용자와 개발자와의 네트워크 시스템의 구축은 이들과 경쟁을 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조선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내용들이다. 이와 같은 점에서 F. Roland가 소개한 ‘유럽 조선업에서 레이저 용접의 최근 동향’에 관한 내용은 국내 조선업계와 레이저 용접 기술 개발에 좋은 참고 자료로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저자
- F.Roland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51(11)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A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2~97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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