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의 레이저 용착 기술
- 전문가 제언
-
□ 플라스틱을 녹여서 붙이는 용착 방식의 플라스틱 접합가공 기술은 플라스틱의 사용범위가 급격히 넓어짐에 따라 많은 연구와 함께 발전해 오고 있으나, 제품의 용도에 따라 개발된 수많은 플라스틱 재료의 특성별로 그에 맞추어서 용착법이 개발되어야 하고, 소재의 특성과 용착과의 관계를 이해해야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표준화, 통일화는 해결해야 할 매우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었다.
□ 최근 개발된, 플라스틱 레이저 용착공법은, 통일화의 가능성을 열어놓았으며, 용착강도와 용착외관성 향상이 가능하고, 생산성과 원가 절감을 가능케 하며, 특히 내부에 기계적, 열적 충격을 주지 않으면서 복잡한 형상으로 접합가공 하는 것이 가능하여, 전자회로를 내포하는 부품의 상품화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플라스틱 레이저 용착공법은 현재까지는 유럽을 중심으로 자동차 및 전자 부품 제조에 실용화되는 실적을 보였으나, 일본과 미국에서도 적극 사용되기 시작했다. 일례로 세계 굴지의 플라스틱 제조 회사인 DuPont은 레이저 용착에 필요한 모든 요소기술을 포괄적으로 커버하여 서비스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기술발전 초창기부터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 저자
- Tomohiro Sakai, Kanehiro Fukaya, Hideo Nakamu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51(11)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A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5~80
- 분석자
- 강*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