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실패에서 배우는 면학회(Study of Lern to Failure" in our Company")

전문가 제언
□ 실패를 연구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고가 인재(human error)인 점에 주목하고 실패의 반복을 막고, 나아가 실패를 제대로 배우면 결과적으로 실패하지 않았을 때보다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실패를 알고, 실패를 극복하고, 실패를 통해 더 큰 성공을 창조하는 것이 바로 실패공학의 목적이다.

□ 실패는 비난도 두려움도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표로 평가되는 것은 아니다. 누구든 실패하기 위해서 무엇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 때문이다. 단지 실패로 평가된다는 것이 곧 다음 성공을 위한 초석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실패는 성공의 과정이기 때문이고, 그것을 명확하여 지식으로 창출하는 것이 삶의 본질과 매우 닮았기 때문이다.

□ 공학이란 학문은 과학과 달리 사회와의 직접적 상호작용을 배제할 수 없다. 공학자는 그들이 내리는 기술판단이 단지 기술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영향을 주는 판단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판단은 반드시 올바른 윤리적 토대 위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사회에 심각한 위험을 가져다주게 된다.

□ 그러한 현장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실험을 해보는 것은 역지사지(易地思之)를 통해 가상적인 사고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사고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거나 최소화하는 사전 예방 시스템의 구축하는 것이다. 공학윤리는 공학자에게 전문가로써 이 사회에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고, 실패가 가져다주는 참사를 예방하는 예방윤리이다. 이러한 공학윤리는 공학자의 몫뿐만 아니라 기업과 우리 사회가 함께 만드는 것이다.
저자
Mitsuaki Yoshi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51(9)
잡지명
Journal of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A114)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71~76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