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건물의 내진설계와 용접기술(Earthquake-proof Design and Welding Technology of a Super-High-Rise BuiIding)
- 전문가 제언
-
□ 건축철골 분야에서 용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특히 초고층 철골구조의 내진성능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선진기술국들은 용접기술의 고급화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 용접부에 요구되는 충격특성은 1995년 이후 강재 또는 용접접합부의 파괴인성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 최근에는 철골부재 및 접합부의 경우 「철골보 가장자리 용접접합부의 취성파단방지 가이드라인」에서 보의 가장자리 용접부에 필요한 인성값을 70J(또는 27J)로 하는 등 파괴인성을 요구하고 있다. 일반적인 보의 가장자리 용접부에는 CO2 반자동용접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용접입열도 20~40kJ/cm 정도 크지 않으며 70J(또는 27J)의 인성값을 확보하는 것은 가능하다.
☐ 초고층건축의 경우는 대단면 부재가 많이 사용되며 부재의 조립시 용접을 많이 이용한다. 즉 용접조립 H형강의 플랜지와 웨브의 용접과 용접조립 상자형 단면부재의 각용접에는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을, 용접조립 상자형 단면부재의 다이어프램 용접에는 일랙트로슬래그 용접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과 일랙트로슬래그 용접은 용접입열량이 각각 300~600kJ/cm과 400~1000kJ/cm인 대입열용접법으로서 솔리드 와이어를 사용하는 CO2 반자동용접의 20~40kJ/cm에 비해 용접부에 많은 열을 공급한다. 따라서 대입열용접부는 강재부분에서 열영향을 받는 용접열영향부의 범위가 넓어지게 되므로 품질관리상 주의가 요망된다.
☐ 건축골재용 강재로 많이 보급되고 있는 TMCP강은 제어압연과 가속냉각 등의 최신 압연기술에 의해 높은 성능을 확보한 재료이다. 그러나 TMCP강을 용접하는 경우 용접입열량의 크기에 따라 제조 후 소정의 성질이 본래의 재질과 다르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건축철골에서 용접접합부의 성능확보와 경제합리성을 구하여 철골구조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철강재 제조업계, 철공가공업계, 그리고 용접기술자가 협력하여 TMCP강의 용접재료와 용접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자
- Tatsuo In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51(9)
- 잡지명
- Journal of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A114)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7~64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