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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 공정의 IT화에 대한 설문조사 (Investigation / IT in our Factory)

전문가 제언
□ 프로세스의 개선, 정보기술, 정보교환표준 등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고, 기업통합과 전자상거래 촉진을 추구하는 CALS(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 Cycle Support)의 버전은 21세기 정보화 산업사회에서 기업이 추구해야 할 필수적인 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 제조기업에서 CALS는 제품의 개발에서 폐기처리까지의 제품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활동을 고려해 제조기업 내외부의 업무를 일원화되게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 CALS 전략을 기반으로 한 제조기업의 산업 정보화 전략은 단순한 생산 공정의 자동화나 유통단계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제품 수명 주기 전 단계에 걸친 경영방법과 처리절차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 종래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에 대한 논의는 정보의 이용자로서 현장관리자를 등한시 한 점과, 시스템정보의 입력방법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은 점에서 결여되어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두 가지 테마를 동시에 실현시키기 위한 기술이 현장정보화 기술과 POP (Point Of Purchase Advertising)시스템 기술이다.

□ 일본의 “용접기술”이라는 저널 편집부에서 2003년도에 실시한 “생산 공정의 IT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일본의 데이터이긴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의 산업구조가 비슷하고 어느 정도의 시차를 두고 우리나라가 일본을 뒤쫓아 가고 있다는 점에서 유익한 정보라고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생산 공정의 IT화에 대한 현황조사를 광범위하게 실시할 필요가 있다.
저자
Editorial Dept.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1(8)
잡지명
Journal of the Japan Welding Engineering Society(A114)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64~69
분석자
김*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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