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 분산형 Hastelloy를 사용한 탄소강 레이저 육성용접부의 특성
- 전문가 제언
-
□ 일반 탄소강 소재에 내마모, 내식성, 내열성을 갖는 합금을 균일하게 용착시켜 재료의 표면성질을 개선하고 마모와 부식을 심하게 받는 제품과 부품의 품질과 수명을 높여 주는 육성용접기술은 산업계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레이저 빔을 이용하는 레이저 육성기술에 관한 연구와 응용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 레이저 육성으로 만들어진 용접부의 내마모, 내식성, 내열성을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모재와의 희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레이저의 출력, 육성용 분말의 공급속도, 레이저 빔의 이송속도 등과 같은 레이저 육성 공정 조건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적의 시공 조건을 도출해야 한다. 또한 Co기 합금의 스텔라이트 또는 Ni기 합금의 하스텔로이와 같은 육성재료와 WC 분말과 같은 고부가가치의 국산제품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국내 레이저를 이용한 육성 기술 수준은 초기 단계로서 앞으로 첨단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레이저 육성 기술을 개발하는데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국내의 기술 수준을 높이기 위한 레이저 육성 기술의 연구에 본고의 내용은 유익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저자
- Y. Kataoka, T. Yoshinaka, T. Miyazaki and T. Ume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75(8)
- 잡지명
- Journal of JFS(c058)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62~567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