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g-Si계 합금의 용도와 압출제조기술(Application and production technology of Al-Mg-Si alloys-Extrusions)
- 전문가 제언
-
□ 알루미늄 복합재 압출에서는 실제 여러 가지 형태로 전방장력(前方張力) 부가압출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피복재 단면적이 클 경우에는 통상 열간압출의 형태로 특별히 큰 전방장력을 가하지 않고도 복합재를 압출할 수 있다. 열간압출법에서 각종 복합재 압출이 가능하지만 재료의 메탈플로(metal flow)를 파악한 가운데 이것을 기본으로 다이박스(die box)의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열처리를 하지 않아도 기존 재료보다 월등히 우수한 강도를 갖는 Al-Mg-Si-Mn계 알루미늄 합금이 충남대학교 나노 신소재 공학원에서 개발되었다. 압출 후 열처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압출용 6000계열 알루미늄 합금을 시효경화 열처리(압출 후 175℃에서 8시간 동안 열처리) 한 것보다 기계적 성질이 월등히 우수하다.
□ 천이금속인 망간(Mn)이 알루미늄 내에서 0.05~0.5㎛ 정도의 아주 작은 입자를 형성하는 분산상을 이용해 기존의 알루미늄 합금 보다 연신율의 감소 없이 강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 상용 알루미늄을 실험한 결과 압출만 행한 상태에서의 발명합금의 인장강도가 종래의 압출용 알루미늄 합금인 A16061 및 A16063 계열에 비해 약 50~100% 정도 높고, 압출제조 된 제품을 시효경화 열처리까지 한 상태보다도 20~40% 정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시스템 창호용 구조재 및 건축용 구조재로 일부 압출제품들이 생산,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범퍼, 빔 등 자동차 구조용 소재의 제품생산을 추진 중이다.
□ Al-Mg-Si계 합금의 용도는 더욱 확대되고 있으며, 주변기술의 발달로 압출 제조 기술의 경쟁력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
- 저자
- Shinichi MATSUDA, Hideo YOSHI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53(11)
- 잡지명
-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83~489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