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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Mg­Si계 합금 부식의 기초적 고찰(Fundamental approach to corrosion of Al-Mg-Si alloys)

전문가 제언
□ 자동차와 철도 차량 분야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6000계열 알루미늄 합금인 Al­Mg­Si계 합금으로 제작되는 수송기기 관련 제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하여 Al­Mg­Si계 합금에 대한 기계적 성질과 함께 부식거동에 관한 기술 자료의 구축이 중요하다.

□ 자동차 생산과 선박 건조에서 세계 정상급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해외 선진국과 경쟁력을 계속 확보하기 위하여 친환경, 에너지 절약형의 자동차와 선박 제품의 개발에 주력을 해야 한다.

☐ Al-Mg-Si계 합금에서 Si의 함유량이 높거나 Cu가 첨가되면 입계부식과 응력부식이 발생하며, 결정립계에 수소가 침입하면 수소취화에 의해 입계파괴가 발생한다. 특히 합금 중에 Cu를 첨가하면 변형속도의 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입계파괴에 의해 연성이 저하되고 있으며, 이 효과는 대기보다는 순수한 물이나 NaCl 용액 중에서 더 잘 나타난다.

□ 본고에서 기술한 6000계열 알루미늄 합금의 입계부식 및 공식거동과 관련되는 SS상 + P상 + PFZ상의 혼합조직과 석출물(P상)의 선택적인 용해에 관한 기술 내용은 매우 유익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용접구조물은 제작과정에서 열적인 변화를 겪고 모재와 이질적인 용접열영향부가 존재하게 되므로 부식이 발생할 수 있는 최우선의 상태에 놓이게 된다. 따라서 Al­Mg­Si계 합금 구조물의 용접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용접모재, 용접 와이어, 용접 시공 조건 등을 엄밀히 검토하여 용접부의 내식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
Osami SER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3(11)
잡지명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e05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76~482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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