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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차체의 환경대응 기술(Ecology of automotive body products technology)

전문가 제언
□ 자동차용 강판으로서 요구되는 특성은 크게 나누어 경량화, 가공성, 내구성, 충돌 안전성, 환경친화성을 들 수 있다. 먼저 경량화는 환경오염 방지 측면에서 전 세계적으로 요구되는 자동차 연비 증가를 위한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연비개선을 위한 경량화, 저공차량의 개발, 리사이클링 기술개발 등 총체적인 환경문제 대응을 위해서 재료기술은 어느 과제와도 연관되어 있지 않은 것은 없다.

□ 자동차의 경량화 수단으로는 재료, 생산기술의 변경과 설계/기획의 개선으로 대별된다. 자동차의 전주기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하면 사실상 공업용으로는 극히 정비된 리사이클링 시스템을 갖고 있다. 차체의 중량면을 보면 약 75%가 재자원화 되고 있고, 리사이클링률도 극히 높다.

□ 부품 일체화 성형기술은 경량화, 원가절감 및 성능향상까지 한꺼번에 이룰 수 있는 획기적인 차세대 소재 성형기술로서 전술한 핵심기술들이 개발되면 국내의 소재산업의 선진화와 함께 가격 경쟁력을 획득하게 되어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중요한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 향후 예상되는 연비규제나 엄격해진 배기가스 규제 등 난제가 산적해 있지만, 자동차 산업은 다른 기간산업을 지탱해주는 원천으로서, 오히려 이러한 역경을 기술개발, 사업 확충의 호기로 전환해야 할 것이다. 재료기술은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주는 핵심기술이라는 인식하에 자동차업계뿐만 아니라 소재업체, 부품업체 등 관련 기술진의 분발이 요구된다. 따라서 친환경 자동차개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각주체가 공동으로 대응하기위한 노력을 기울려야 한다.
저자
Kimitoshi FUJISHITA, Toshihie SUNADA, Eiji MASUDA, Manabu MARUYAMA and Kei KIY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3(8)
잡지명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e05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51~357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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