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경량차에 있어서 고품질 다이캐스팅 부품의 이용(Light aluminum body using high quality die-casting parts)
- 전문가 제언
-
□ Yamaha Motor에서는 스포츠계 대형 이륜차 등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을 많이 채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대개가 연성과 강도가 그다지 요구되자 않는 케이스류 등에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인 진공 다이캐스팅에 몇 가지를 더 보강하여 제품에 함유된 가스의 양을 3 ml/100Alg이하로 제어하여 용접과 열처리가 가능한 부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이 부품으로 스포츠 이륜차 YZF-6R 및 설상차 RX-1을 개발하게 되었다.
□ 진공 다이캐스팅으로 이미 Hitachi Ginzoku에서도 알루미늄 부품을 VAW사(독일)와 Muller-Weingarten(독일)사에 의하여 개발된 Vacural 다이캐스팅기계를 중심으로 하여 독자적으로 개량하여 HIVAC-V시스템을 만들어 자동차의 프레임용 부품 외에 보디 패널, 서스펜션 부품 등에 이용하고 있다. Yamaha Motor에서도 독일의 몇 개의 주조회사를 벤치마킹하여 관련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 국내에서도 자동차의 경량화와 이에 따른 고 연비를 얻기 위해서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같은 경량 금속을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고 본다. 기금까지는 보안 품이 아닌 부품에만 다이캐스팅 제품이 사용되었으나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경량화에는 보안 품에도 이와 같은 진공다이캐스팅 제품으로 경량화하고, 부품 수 감소 및 공정 수 감소 등의 효과로 경쟁력 있는 원가를 가지도록 하여야 하겠다. 기술의 확보는 독자 개발방법도 있고 외국의 기술을 모방 내지는 도입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이와 같은 기술은 산업체 단독보다는 필자 Yamagata씨의 의견과 같이 산 · 학 · 관이 협력하고, 대학이 기초연구를 하는 분위기에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 저자
- Hiroshi YAMAGAT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53(7)
- 잡지명
-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e05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9~313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