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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경량차에 있어서 고품질 다이캐스팅 부품의 이용(Light aluminum body using high quality die-casting parts)

전문가 제언
□ Yamaha Motor에서는 스포츠계 대형 이륜차 등을 중심으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을 많이 채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대개가 연성과 강도가 그다지 요구되자 않는 케이스류 등에 사용되었으나, 일반적인 진공 다이캐스팅에 몇 가지를 더 보강하여 제품에 함유된 가스의 양을 3 ml/100Alg이하로 제어하여 용접과 열처리가 가능한 부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이 부품으로 스포츠 이륜차 YZF-6R 및 설상차 RX-1을 개발하게 되었다.

□ 진공 다이캐스팅으로 이미 Hitachi Ginzoku에서도 알루미늄 부품을 VAW사(독일)와 Muller-Weingarten(독일)사에 의하여 개발된 Vacural 다이캐스팅기계를 중심으로 하여 독자적으로 개량하여 HIVAC-V시스템을 만들어 자동차의 프레임용 부품 외에 보디 패널, 서스펜션 부품 등에 이용하고 있다. Yamaha Motor에서도 독일의 몇 개의 주조회사를 벤치마킹하여 관련기술을 개발하였다고 한다.

□ 국내에서도 자동차의 경량화와 이에 따른 고 연비를 얻기 위해서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같은 경량 금속을 많이 사용하여야 한다고 본다. 기금까지는 보안 품이 아닌 부품에만 다이캐스팅 제품이 사용되었으나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경량화에는 보안 품에도 이와 같은 진공다이캐스팅 제품으로 경량화하고, 부품 수 감소 및 공정 수 감소 등의 효과로 경쟁력 있는 원가를 가지도록 하여야 하겠다. 기술의 확보는 독자 개발방법도 있고 외국의 기술을 모방 내지는 도입하는 방법이 있겠으나, 이와 같은 기술은 산업체 단독보다는 필자 Yamagata씨의 의견과 같이 산 · 학 · 관이 협력하고, 대학이 기초연구를 하는 분위기에서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저자
Hiroshi YAMAGA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3(7)
잡지명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light metals(e053)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09~313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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