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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단조업계의 동향( Present Situation of Forging Business in U.S.A.)

전문가 제언
□ 미국 소재 생산량을 보면 2002년 주물 1,314만 톤, 단조 약155만 톤으로 주물의 약12%정도이지만, 단조품은 경합하는 다른 소형재(素型材), 예를 들면 주물제품, 소결제품, 판금제품 등에 비해 우수한 기계적 특성(인성과 신뢰성 등)으로 자동차․항공기․전자산업 등 산업전반에 걸친 기능성 부품으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단조품의 최대 시장인 자동차산업(단조품의 85%점유)과 항공 우주산업 부품의 품질향상으로 세계시장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다. 국내의 단조 기술은 제품 생산기술을 위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핵심 요소부품 제조기술(치수제어, 형상제어, 열처리 제어 등)의 발전은 아직 미흡한 실정으로 선진국과의 기술력 차이를 좁히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연구개발과 국제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형 선진 기술 기반 구축이 요망된다.

□ 단조 재료는 1980년대 후반 자동차의 고성능화, 고급화할 시기에 단조 재료의 특성을 살려 많은 부품에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증가하였으나, 향후 단조 시장은 별도 기계가공 없이 조립 수준의 정밀도를 갖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소재도 철강소재에서 경량화를 위한 비철재로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자동차의 연비향상 및 고성능화를 위해 향후 비철 소재의 정밀 단조 부품을 요구할 것이고, 업계에서는 이에 대웅하기 위한 치수정밀도, 형상제어 및 열처리제어 등이 향상된 단조 부품의 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저자
K. Toy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44(112003)
잡지명
sokeizai(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8
분석자
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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