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 성형기의 개발(Development of Flow Forming Machine)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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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간 단조는 한 공정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의 소재 형상을 좀 더 복잡하고 결함이 없는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몇 번의 예비성형공정을 거치는 다단계 성형공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냉간 단조 공정설계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예비성형의 공정수 및 각 공정의 예비 성형체 형상이다. 최근 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관이나 빔 등을 이용한 하이드로 포밍, 후판을 이용한 유동성형 등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새로운 제품을 위한 성형공정의 개발에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실제의 금형, 소재의 유동, 금형 내의 충만 정도와 성형하중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법들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수치기법의 발전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성형 공정설계 및 금형설계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유한요소해석은 이와 같은 정보들을 상세히 제공할 수 있어 생산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자동차 구조용 박판부재들은 성형공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부재의 형상과 성형조건에 따라 주름, 파단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변형이 집중되어 변형률 및 두께 등의 분포가 불균일해 진다. 현재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부재의 성형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균일한 변형률 및 두께 분포 등과 같은 부재의 성형이력을 고려하지 않고 최종 형상만을 이용하여 붕괴거동을 평가하고 있다. 여러 박판 구조 부재들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하여 성형효과를 고려한 붕괴해석이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 저자
- Tamiya Hiromi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4(102003)
- 잡지명
- sokeizai(e12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4~19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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