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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 성형기의 개발(Development of Flow Forming Machine)

전문가 제언
□ 냉간 단조는 한 공정으로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의 소재 형상을 좀 더 복잡하고 결함이 없는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서 몇 번의 예비성형공정을 거치는 다단계 성형공정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냉간 단조 공정설계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예비성형의 공정수 및 각 공정의 예비 성형체 형상이다. 최근 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관이나 빔 등을 이용한 하이드로 포밍, 후판을 이용한 유동성형 등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 새로운 제품을 위한 성형공정의 개발에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실제의 금형, 소재의 유동, 금형 내의 충만 정도와 성형하중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법들이 필요하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수치기법의 발전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성형 공정설계 및 금형설계에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특히 유한요소해석은 이와 같은 정보들을 상세히 제공할 수 있어 생산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 자동차 구조용 박판부재들은 성형공정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부재의 형상과 성형조건에 따라 주름, 파단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변형이 집중되어 변형률 및 두께 등의 분포가 불균일해 진다. 현재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부재의 성형과정에서 발생하는 불균일한 변형률 및 두께 분포 등과 같은 부재의 성형이력을 고려하지 않고 최종 형상만을 이용하여 붕괴거동을 평가하고 있다. 여러 박판 구조 부재들의 합리적인 설계를 위하여 성형효과를 고려한 붕괴해석이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저자
Tamiya Hiromic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44(102003)
잡지명
sokeizai(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4~19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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