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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주조법에 따른 자동차용 바퀴 주변부품의 개발(Development of Underbody Car Parts by NI Method)

전문가 제언
□ 주물기술은 수천 년 역사를 거쳐 오면서 기술이 축적되었다. 이에 비하여 알루미늄 등 경합금 가압 성형방법은 90여년의 짧은 역사로 현재 품질이나 생산성 등 효율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기술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중 Ahresty사의 NI주조법은 새로운 충전방법으로 변경된 특수 다이캐스팅 법이라 할 수 있다.

□ 고품질의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화를 위한 시도로는 바퀴 주변 부품의 구동계에 대한 적용의 확대를 찾아볼 수 있는데 [서스펜션․링크구성부품, 프로펠러 샤프트, 너클] 등이 잇따라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철 계의 재료치환이 대부분 알루미늄 화를 위해서는 열처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제 기술을 활용하여 금형 주조형 열처리형 알루미늄재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 NI주조법의 금형에는 몇 가지 제약이 따르는데 그것은 주로 주조기에 따른 설치방법에 있다. 고정 형은 급탕구의 위치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일정한 두께로 할 필요가 있고 금형과 가압실린더의 체결을 위해 고정 형을 플라텐과 가압실린더의 양쪽에 클램프 할 필요가 있다. 충전방식이나 두꺼운 살 주물을 고압 응고시키는 것으로 생기는 금형에의 요구사항은 금형을 설계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우수한 주물 품질과 코스트절감을 실현하면서 지구환경을 생각한 자원절약의 일환으로 적극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공법의 개선만으로는 코스트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것이 현재의 실정이다. 금형이나 재료의 코스트를 저렴하게 하는 획기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한 만큼 앞으로 금형기술이 크게 발전할 것을 기대한다.
저자
M. Akase, M. Fujit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44(10)
잡지명
sokeizai(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13
분석자
이*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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