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마륨-철-질소계 본드 자석재료(Samarium-Fe-N Base Bond Magnet Material)

전문가 제언
□ 최근 30년 동안 희토류계 영구자석은 꾸준히 발전하였다. 1960~1970년대는 2원계 경희토류(LR)계 화합물인 사마륨-코발트계 영구자석이 개발되었고, 1980년대는 Nd(Pr)-Fe-B, Sm-Fe-Ti계 영구자석이 개발되었다. 희토류계 화합물이 2원계에서는 새로운 영구자석의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다.

□ 영구자석의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영구자석용 합금을 제조하고, 새로운 합금으로부터 미세조직을 제어할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는 일이다.

□ 최근 군수 전자장비(Electron Beam Tubes, Free Electron Lasers, Magnetic Resonance Images, Faraday Rotors 등)가 고성능화됨에 따라 이들 부품에 필수적인 영구자석의 특성향상이 불가피해지고, 전자 및 자동차산업에 요구되는 자석부품들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입자구조 및 화학적 조성조절에 의하여 자기특성의 극대화가 요구되고 있다.

□ 고성능 Nd-Fe-B계 영구자석의 제조공정은 일본 Sumitomo에서 개발한 소결자석과 미국 GM사에서 개발한 본드자석으로 나눌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Nd-Fe-B계 자석 제조에 관한 기술수준은 매우 열악하며, 또한 물질 및 공정 특허로 인해 자성분말을 전량 수입하여, 저급의 본드자석만을 생산하고 있다. 고특성의 소결자석의 경우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자
A. Kawamo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44(7)
잡지명
sokeizai(e127)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9~23
분석자
김*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