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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향별 기본풍속 맵 작성의 시도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는 기상청산하 73개 정규 기상관측소와 1987년도에 도입한 자동 기상관측 장비 (AWS) 에 의해 약 360여개 소에서 기상관측이 되며, 풍향은 16방위로 관측 데이터가 관리된다. 한편, 송전철탑의 설계는 정면 풍압과 측면 풍압에 대한 기준이 있으나 이는 국내 최대 풍속 50m/s를 기준으로 풍압 계산한다.

□ 대부분의 송전철탑이 연안지역과 내륙산간지역에까지 위치해 있으나, 아직 일본같이 여러 풍향(8개 방향)에 대한 검토는 되지 않는 현실이다. 풍향, 풍속, 풍압 등은 순간변동이 심한 기상요소로서 복잡한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는 그에 따라 국지풍이 발달하는 등 일반풍 이외 돌풍 등의 가능성이 상존한다고 본다.

□ 특히 2003년도 부산항만 컨테이너 크레인의 도괴를 이미 국내 설계 최대 풍속을 초과한 약 60m/s 의 풍속까지 경험하는 현실에서 거대한 풍하중과 이와 함께 여러 풍향에서의 대책도 설계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 따라서 우리나라도 각 지역별 맵을 작성하여, 각 송전철탑이 위치한 지역의 지형적 특성을 고려한 안전설계기준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며, 이미 환경적 기피시설로 되어있는 송전철탑에 대해서 안전도를 증대시킴으로써 보다 주민에게 설득할 수 있는 면도 제고되리라 본다.
저자
Hideharu nakamura,Tomomi ishik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3
권(호)
(97)
잡지명
일본풍공학회지(M039)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21~136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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