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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탑의 형상은 어떻게 결정되었는가?

전문가 제언
□ 동경만 횡단도로의 해저터널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을 잘 배기 순환시키기 위한 강제 환기시설을 설치하기 위하여 약 9년 동안 노력한 대가로 세계적으로 드문 바람 탑이란 애칭을 받는 환기탑을 설치하였다. 환기에 목적을 두고 지형의 특징을 이용하여 공기역학적 효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기념비적인 상징 탑으로 또 항로와 등대와 같은 경계표의 역할을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 빌딩계단에서 느끼는 조그마한 통풍력에서 힌트를 얻어, 수평으로 불어오는 바닷바람을 좁은 구간으로(약 20m x 75mH) 유도 할 수 있도록 두개 의 도류 판을 세워서 최대로 많은 바람을 유도 할 수 있도록 베르누이정리를 이용한 벤츄리 스롯트 부분에서의 속도를 극대화하여 최대의 부압으로 환기력을 발생시켜, 강제 배기하는 배풍기의 동력을 이 만큼 절감시킬 수 있어 에너지비용의 절감이 매우 클 것이다. 여러 차례의 풍동실험을 통하여 도류 관의 크기와 배기구의 연결 위치 및 풍압계수 등의 공기역학적 효과를 극대화하고 구조적으로도 안전하며 상징적인 구조물을 만들기 위한 장기적인 노력과 건축가와 조각가들과의 조화로 하나의 세계적인 작품이 이루어 졌다.

□ 바람 탑의 형태에 대한기고이나 좀더 구체적인 내용 즉 동경만의 풍속데이터와 두 유도 판 사이거리와 유속 및 부압으로 절약 될 수 있는 에너지 비용 등이 소개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저자
Yukihisa tamur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97)
잡지명
일본풍공학회지(M039)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3~80
분석자
박*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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