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집-세라믹 단열도료를 이용한 에너지 절감
- 전문가 제언
-
우리나라는 에너지 해외의존도가 2002년현재 97.3%에 이르고 있어 막대한 에너지(석유와 천연가스등)를 수입하고 있다. 1차 에너지중에 석유의 비중은 낮아지고 있으나 지금도 49.1%에 이르며, 천연가스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어 전체적으로 도입에너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도입된 에너지의 25% 이상은 건축물에서 소비되고있으며, 건축물의 외벽 및 지붕을 통해서 이가운데 약 30%이상이 열손실되고있는점을 감안하면 에너지절약이 생존전략의 하나로 봐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리나라도 최근 기능성도료가운데 하나로 세라믹단열 페인트가 개발되어 점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국가에너지절감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일부는 수입되어 치열한 수요시장을 창출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본문에서와 같이 세라믹단열 페인트는 많은 특징으로 인해, 풍부한 실적사례가 앞으로 의 전망도 밝게 해주고 있다.
다만, 기술적 으로 세라믹단열페인트와 다른 색조페인트를 희석시켰을때일부 성능저하의 우려가 있어 해결해야 할것으로보이며, 각사가 자체적으로 성능시험한 자료만 있을뿐, 아직 통일 표준화된 시험방법이 확립되어있지 않고 공인기관의 실험조사 비교검토 데이터도 없으므로 소비자의 선택에 다소 혼란스러운점과 함께 향후 수요확대를 위해서도 업계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03
- 권(호)
- 55(10)
- 잡지명
- 생에너지(A070)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8~44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