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식클러치의 재료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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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변속기에 습식다판 클러치가 이용되는 것은 MT차의 건식클러치에비해 급격한 토오크변동과 접속 시 쇼크를 받아도 컨버터 내 유체가 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작동이 부드럽게 이루어진다. 이 상태에서는 토오크 증대작용에 따라 동력의 전달을 부드럽게 하여 매끄러운 발진이 가능하다.
□ 자동변속기의 큰 특징의 하나로서 토오크 단속에 습식다판 클러치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중 ATF의 역할은 클러치 내의 윤활과 냉각작용 외에 마찰특성이 클러치 접속 시 변속특성과 내구력에 큰 영향을 준다. 결국 ATF는 클러치 마찰재료와 플레이트의 표면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력 사이에서 ATF가 존재하여 내구성과 변속쇼크를 적게 하는 완충역할을 돕는다.
□ 자동변속기에서 가장 많은 트러블은 습식다판 클러치의 윤활이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의 변속쇼크 저감과 변속성능향상 외에 내구성 향상이 크게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AT용 습식다판 클러치의 면압 분포와 온도 분포의 예측이 중요한 과제로 되었다.
□ 자동변속기 탑재차의 연비향상과 쾌적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AT의 경량화, 다단화, 전자제어의 고도화가 적용되고 있다. 특히 연비개선 내구력향상을 위해서는 록업기구의 개량과 습식클러치, ATF를 포함한 마찰특성의 향상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Tatsuro MIYO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38(7)
- 잡지명
- 설계공학(D1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7~32
- 분석자
- 이*수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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