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의 재료기술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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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프링은 모든 공업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품이다. 자동차에도 많은 종류의 스프링이 소요된다. 국내에서도 판스프링 재료와 코일 스프링 재료가 생산된다. 1990년대 후반까지도 승용차용 코일 스프링 재료는 일본의 Daido Steel과 Iichi Steel로부터 대부분 수입하여 권선과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였으나, 지금은 모두가 다 완전 개발되었으나 원가 면에서 일본에 뒤져 아직도 일정량을 수입한다.
□ 스프링강의 제조기술은 제강의 청정강(淸淨鋼-Clean steel)) 제조기술이며 강재에 함유된 산소량이 10ppm 이하일 것이 필수이다. 일본제품을 보면 5~7ppm 정도로 국내 제품보다 우수함을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국내 제품은 아직도 제조원가에 문제가 있어 앞으로 국제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는 문제로 이것은 꼭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 저자
- Michihiko Ayad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38(7)
- 잡지명
- 설계공학(D12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7~22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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