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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케이싱 터보 송풍기의 특성

전문가 제언
□ 송풍기는 공장 또는 건물의 공기조화, 터널의 공기배기, 광산의 공기공급, 발전설비, 보일러 등에 사용되는 산업기계이다. 임펠러의 깃은 임펠러가 고속의 주속도로 회전하기 때문에 임펠러 깃이 회전중심의 바깥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은 원심력이고, 하중은 축의 수직방향으로 작용한다. 모터의 동력을 임펠러로 전달되는 축은 송풍기의 회전하는 기능과 환경에 따라 하중의 크기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설계의 최적화가 요구된다. 또한 임펠러 깃에 대한 굽힘응력과 각 부분의 강도에 대해 충분한 안전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송풍기의 케이싱은 임펠러로부터 공기의 흐름을 최대한 토출구 쪽으로 보내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재순환을 최소한으로 작게 되도록 유체설계가 이루어 져야 한다. 또한 마찰손실을 줄이고 작은 난류도(turbulance)로 공기의 흐름을 난류흐름이 아닌 층류의 흐름이 되도록 임펠러 부위에서 유도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 박스 터보송풍기의 임펠러는 외주속도가 크기 때문에 다익 임펠러에 비하여 두께를 두껍게 해야 하는 결점이 있다. 그러나 박스 터보송풍기의 임펠러 수는 12~13개가 되기 때문에 40~60개의 다익 송풍기의 임펠러에 비해 취부의 간격을 대폭적으로 생략이 가능하다. 또한 호칭4번이상의 다익 임펠러는 비틀림 강성이 약하기 때문에 측판과 허브를 연결하는 4개의 볼트가 필요하다. 박스 터보송풍기는 비틀림 강성이 강하기 때문에 볼트는 필요 없다. 직사각형 박스의 박스케이싱의 내부중앙에서 토출박스와 흡입박스로 하여 직사각형 상자의 양단을 흡입구, 토출구에 두면 완전한 인라인 송풍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인라인화가 용이 하다. 송풍기를 가로방향 혹은 세로방향에 여러 대수를 맞추는 경우에 복합 인라인 송풍기 등이 가능하다.

□ 가전제품에 많이 적용되고 있는 시로코팬, 소형 축류팬 등은 플라스틱성형품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터보팬은 아직도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박스 케이싱을 갖는 터보송풍기의 최적설계로 성능해석, 유동해석기술을 보유하여 팬의 고효율화 및 저소음화를 이루어 에너지절약 및 소음으로 인한 공해의 유발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송풍기를 플라스틱 재질로 하여 화학공장, 부식성이 양호하고 중량감소로 고효율, 저진동, 저소음효과가 있는 박스 케이싱 송풍기 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Hitoshi TERUY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31(12)
잡지명
터보기계(B517)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6~10
분석자
임*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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