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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면활성제 첨가에 의한 난류 마찰저항 저감기술과 유체 시스템 응용

전문가 제언
□ “마찰저항감소”는 난류 흐름에 매우 적은 양의 마찰 감소 첨가제를 투입하면 용매만 존재할 때에 발생하는 표면 마찰보다 마찰저항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현상으로, ppm 단위로 첨가제를 난류상태의 유체 속에 첨가하면 최대 80%까지 마찰저항이 감소된다.

□ 마찰저항감소는 광범위한 응용성 때문에 이론과 실험적인 측면에서 집중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응용분야로는 해양 조선분야, 소방, 원유 수송 분야 등이 있고, 또한 폐쇄 순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공기조화 시스템이나 고 온수의 지연난방에 펌프비용을 절감시키거나, 별도의 펌프 추가 없이 순환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 본문은 난류의 마찰 저하현상의 이론적인 배경과 저항 저감용 계면 활성제를 최근에 사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몇 가지 문제점만 해결하면 훌륭한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일본과 유럽에서 건물과 지역난방의 순환 시스템에 적용한 실증 사례는 많은 기대를 갖게 만든다.

□ 대부분의 건물과 지역난방에 채용되고 있는 순환수 시스템에 마찰저항 저감제를 사용할 수 있으면 그 에너지 절약 효과는 막대할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열교환기의 전열 효과 감소 문제와 저항 감소제 개발에 관련업계와 학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저자
Yasuo Kawaguc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3
권(호)
31(12)
잡지명
터보기계(B517)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5
분석자
이*옹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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