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면활성제 첨가에 의한 난류 마찰저항 저감기술과 유체 시스템 응용
- 전문가 제언
-
□ “마찰저항감소”는 난류 흐름에 매우 적은 양의 마찰 감소 첨가제를 투입하면 용매만 존재할 때에 발생하는 표면 마찰보다 마찰저항을 상당히 감소시키는 현상으로, ppm 단위로 첨가제를 난류상태의 유체 속에 첨가하면 최대 80%까지 마찰저항이 감소된다.
□ 마찰저항감소는 광범위한 응용성 때문에 이론과 실험적인 측면에서 집중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응용분야로는 해양 조선분야, 소방, 원유 수송 분야 등이 있고, 또한 폐쇄 순환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공기조화 시스템이나 고 온수의 지연난방에 펌프비용을 절감시키거나, 별도의 펌프 추가 없이 순환 용량을 확장할 수 있다.
□ 본문은 난류의 마찰 저하현상의 이론적인 배경과 저항 저감용 계면 활성제를 최근에 사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있으며 몇 가지 문제점만 해결하면 훌륭한 에너지 절약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일본과 유럽에서 건물과 지역난방의 순환 시스템에 적용한 실증 사례는 많은 기대를 갖게 만든다.
□ 대부분의 건물과 지역난방에 채용되고 있는 순환수 시스템에 마찰저항 저감제를 사용할 수 있으면 그 에너지 절약 효과는 막대할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열교환기의 전열 효과 감소 문제와 저항 감소제 개발에 관련업계와 학계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 저자
- Yasuo Kawaguc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3
- 권(호)
- 31(12)
- 잡지명
- 터보기계(B5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5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