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비테이션을 이용한 환경 보전기술
- 전문가 제언
-
□ 캐비테이션이란 액체가 고속 유동함에 따라 기화하는 현상이다. 물을 수중에서 고속으로 분사시킬 때 생기는 캐비테이션 제트(cavitation jet)의 기포가 붕괴할 때에는 아주 짧은 시간에 수 만 기압(GPa)에 이르는 높은 압력을 발생시키며, 유체기계에 손상, 진동 및 괴식 등을 초래한다. 기포의 충격력은 지금까지 유체(流體) 기계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었는데 거꾸로 그 힘을 활용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캐비테이션 제트(cavitation jet)는 실제로 세정장치, 기계의 표면 가공, 절단 등에 응용되고 있으며 물만을 사용하여 고압, 고온을 발생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그 이외의 여러 분야에서 연구 개발이 수행되고 있다.
□ 일본에서 캐비테이션 기술을 이용한 환경보전기술의 연구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밸러스트 수(ballast water) 중의 플랑크톤 및 세균의 멸살, 해상 유출 기름의 유화분산 및 유해화학물질의 분해 등에 대한 이 기술의 이용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일부는 실용단계에 접어들었으나 대부분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우리나라는 세계 유수의 조선국임을 고려할 때 밸러스트 수(ballast water) 처리에 대한 독자적인 처리방안이 확립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또한 환경 문제를 이차 오염 발생 없이 처리할 수 있는 캐비테이션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 추진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Hiroharu K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31(11)
- 잡지명
- 터보기계(B517)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8~14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