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itomo 중기계공업의 Yokosuka 제조소
- 전문가 제언
-
☐ 일본의 조선산업은 100년 이상의 역사속에서 일반 상선과 군용함선, 그리고 특수선 등에서 많은 건조 실적을 갖고 있다. Sumitomo 중기계공업 Yokosuka 제조소의 전신인 Uraga 함선공장에서는 1907~1945년 중에 화물선, 탱커와 함께 구축함, 2등 순양함 등 군사용 함정을 다수 건조하였으며 현재도 해상자위대의 호위함, 잠수함 구난함, 미사일정, 훈련 지원함 등 각종 함선을 건조하고 있다.
☐ Sumitomo 중기계공업은 IHI 조선, NKK 조선, Mitsui 조선, Mitsubishi 중공업 등과 더불어 일본의 대표적인 조선회사로서 1853년에 설립된 Uraga 조선소에서 출발하여 현재의 Yokosuka 제조소에 이르기까지 구축함, 준설작업선, 여객선, 화물선과 VLCC선, ULCC선 등 일반 상선과 특수선 분야에 대해 많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최근 조선산업은 대형 탱커, 벌크 캐리어, 컨테이너선에서 LNG 선, FPSO 선, ROPAX 선 등과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선종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조선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구 부가가치의 선박을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 현재 우리나라의 조선해양산업의 생산성은 1990년대의 대량 건조경험과 노하우 축적을 바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였다. 그러나 기술적인 측면에서 원천기술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유럽과 일본을 이기고 또한 값싼 임금을 무기로 우리를 추격하고 있는 중국을 누르기 위해서는 설계와 생산기술의 혁신이 필요하다.
- 저자
- Taoka Hirosh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876)
- 잡지명
- 일본조선학회지(C186)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3~78
- 분석자
- 김*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