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일러수의 부식억제와 수질관리
- 전문가 제언
-
□ 보일러는 고온 고압의 압력용기로서 일단 사고가 발생되면 대형화하기 쉽다. 이러한 사고 중에는 운전 부주의를 비롯한 많은 원인이 있으나, 그 중 가장 빈발하는 것은 부식에 의한 장해이다. 부식의 종류만큼이나 발생주기가 단기 또는 장기간에 걸쳐서 나타나므로 평소에 주기적인 수질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기술내용 가운데 부식의 메커니즘이나 보일러 수처리 방식은 그간 우리나라에도 많이 소개 및 연구되었으며, 대다수 보일러 관계자 및 학술관련자들도 계속 적용 및 개발 연구 중이다. 그 가운데 산소처리법은 비교적 근년에 개발 소개된 방법으로 많은 검토 및 적용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수많은 이론이 확립되어 있고 대책 안이 성안되어 있어도 수질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면 각종 운전기록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보일러 설비의 잔여수명예측을 해서 사전에 예방 보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국내 설치된 대형 보일러는 전문 기술자들에 의해 보전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으나, 중소형 특히 소규모 보일러에는 아직 그 기술적 관리가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이를 위한 한 방안으로 소규모 보일러 수용가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서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다면 기술적 해결을 포함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 저자
- Kumao Oyam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321)
- 잡지명
- 보일러연구(G273)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7~25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