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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 실린더 라이너에서 스커핑의 원인, 예지진단 및 예방보전

전문가 제언
□ 실린더 라이너와 피스톤 링과의 윤활상태는 트라이볼로지(Tribology) 관점에서 볼 때 매우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다. 미끄럼 속도가 0 에서 고속까지 변동하고, 연소에 의한 고온의 영향을 받으며 실린더 압력이 변화하는 것에 의한 면압의 변동, 그 외에도 윤활유의 공급이 불충분한 조건이라는 등의 윤활을 지배하는 기본적인 조건이 급격하게 변하는 매우 역동적인 현상이라 하겠다. 때문에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 되었음에도 그 메커니즘에 대한 명확한 해명이 불충분한 상태이다.

□ 때문에 스커핑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유막파단에 초점을 맞추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소하고자 하는 정도가 현실적이며 완전하지는 않지만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기관의 윤활적인 문제는 주로 운전초기에 발생되는 것이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상기에서 서술한 길들이기 운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러한 길들이기 운전을 통하여 유막이 형성될 수 있는 피스톤 링의 단면 프로필이 형성되어져 윤활적인 문제를 많은 부분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실린더 라이너의 표면처리 역시 윤활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 위에서 설명한 호닝 작업을 통하여 유막의 파단을 방지하는 방법이 매우 유효한 방법이라 생각된다.

□ 온도를 측정하여 스커핑을 예방하는 시스템은 실린더 라이너에 열전대를 설치하는 어려움과 측정치에 대한 판단기준의 설정 등의 난해한 문제가 있지만 효과적인 방법이라 하겠다. 다만, 구체적인 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없어 실험 기관이 아닌 실제 제품에 적용하는 것이 어느 정도 현실성(가격과 효능)이 있는가가 의문으로 남는다. 아마도 대형 박용 기관 같은 고가의 제품에 적용 가능한 시스템이라 생각되어진다.
저자
Shinich Miake, Takasai Kuwada, Takayuki Cot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38(12)
잡지명
머린엔지니어링(F263)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8~14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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