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조가공과 시뮬레이션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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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공기술에서 CAE 툴(Computer Aided Engineering Tool)을 이용한 단조 시뮬레이션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빈번한 모델 체인지에 반하여 새로운 단조부품의 QCD를 목표치로 정하기까지는 종래, 여러 번의 시제품 제작, 금형사양의 변경 등을 부득이한 과정으로 여겼지만, 새로운 시뮬레이션 툴에 의해 사전에 문제점을 파악하여 시제품 제작기간의 단축효과를 올리고 있다.
□ NISSAN자동차의 디지털 엔지니어링 툴의 개발사를 보면 비교적 빠른 시기에 2차원의 단조금형설계 시스템(YOURS)을 실용화 했고, 단조금형 특유의 형상정의에 강한 3차원 소프트웨어(FCAD)를 채용함으로 CAD분야에서 타사에 선도적 태세를 1980년대에 갖추었고, 시뮬레이션 툴에 관하여는 1990년에 2차원의 단조해석 시스템(DEFORM-2D)을 도입하고, 1998년에는 3차원의 단조해석 시스템(DEFORM-3D)을 도입하였다.
□ 최근에는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CAD시스템을 통합하여 개발한 최적화 시스템(YOURS-PRO)과, 해석결과를 집약하여 노하우의 디지털화를 시도한 해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FORDIA)의 개발과 실용화를 거쳐 오늘에 이르고 있다.
□ 단조시뮬레이션의 코릴레이션(co-relation)을 위한 파라미터 튜닝(parameter tuning), 목적함수의 정의와 인자의 선정, 품질공학에 의한 목적함수의 최소화, 강소성 변형 해석, 금형의 응력해석, 전단변형해석에 의한 트리밍(trimming)공정의 예측, 지식데이터베이스 시스템(knowledge data base system) 등 첨단 가공기법을 총 망라하여 자동차용 크랭크샤프트의 제조공정의 단조 시뮬레이션의 사례보고는 소성변형의 가공을 다루는 연구자나 기업 관계자들에게는 중요한 기술이라 사료된다.
- 저자
- S. Fujigaw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1(12)
- 잡지명
- 프레스기술(M1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56~61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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