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금성형과 냉간단조의 복합기술
- 전문가 제언
-
□ 공작기계의 발전과 단조기술 개발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고, 그 개발된 고정밀도 제품을 보다 빠르게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단조조건에 맞는 금형의 구조, 형태, 재질 등과 모든 기술을 링크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 압조기(壓造機)의 CNC화가 실현되는 등 동적 고정밀도화 시대로 진행되고 있다. 양산시의 온도변화에 의한 성형하중의 변동과 소재중량 산포 등을 압조기 쪽에서 컨트롤하면 고도한 넷 세이프 단조에 커다란 공헌을 할 수 있다.
□ 냉간 단조는 안정도가 증가하고 후가공이 불필요한 고정밀도화, 복잡한 형상의 고난도 가공화, 제품중량의 대형화로 진보하면서, 비용절감의 요청에 대한 선두주자로써 그 응용범위가 확대되어가고 있다.
□ 냉간단조에서는 가공시의 공구와 성형기의 탄성변형 및 성형후의 스프링백 특히 가공온도에 의한 팽창과 냉각후의 수축에 의한 치수변화, 공구의 열영향, 공구 마모, 국부적인 변형과 수명, 표면정도에 관한 윤활, 온도조건 등이 상호영향을 끼친다.
□ 열간단조는 가열장치가 있어야 하고 정밀한 단조 및 스케일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도가열로와 같은 장치가 필요하고 계속적인 에너지비용 투자가 필요하지만, 냉간단조는 상온에서 작업하므로 가열비가 필요없고 절단, 예비성형, 풀림열처리, 쇼트 블라스트 등 예비 가공비용이 든다.
□ 금형의 러닝코스트를 내리기 위해서는 사용자와의 기술교류를 반복하여 수명대책과 가공개선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불가피하다.
- 저자
- Takashi NAKAN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3
- 권(호)
- 41(12)
- 잡지명
- 프레스기술(M1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0~35
- 분석자
- 김*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