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강도 강판의 폼 성형실험과 스프링 백의 시뮬레이션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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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강도 강판은 스프링 백에 대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의 추정을 위하여 현재 고도의 기술인 컴퓨터 시뮬레이션이 사용되어 기간을 단축 하고 있다. 이에 대한 연구 개발은 상당히 발전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이 실제의 스프링 백과 상당히 유사함으로 이를 산업에 널리 쓰이고 있다.
□ 실제로 여러 종류의 판 두께와 항복강도 및 클리어런스 조건 변화 등 여러 가지의 실험을 행한 것과 유한 요소법에 의한 재료특성 성형조건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는 시뮬레이션으로 스프링 백의 성향을 실제와 동일하게 적용 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자동차 범퍼를 예로 들어 실제 실험과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분석하면 ㄷ 형의 단면이 긴 구조에서 길이 방향 중앙부와 양단부에서는 스프링백의 차이가 없었으며, 폭 열림 양 곡률 반경 등의 스프링 백은 항복강도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다. 성형 형상이 중간 과정과 완성품에서, 실제 결과와 시뮬레이션의 결과가 양호하게 일치함으로 유한요소법의 해석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따라서 2차원의 스프링 백에서는 설명한 바와 같이 유효한 결과가 예측되나, 비틀림의 해석은 상당히 복잡하여 이는 3차원 유한 요소법 해석에 해당하는 것으로 향후의 연구과제로 남아있다.
- 저자
- O-o oue dechir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1(11)
- 잡지명
- 프레스기술(M1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9~43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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