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럭스 폼 및 하이드로포밍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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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렉스 폼 성형과 하이드로 포밍의 성형은 유체 액상 성형법으로 우리나라와 같이 자동차산업이 발달한 곳에서는 특히 유용한 기술이다.
□ 액상 성형법은 성형의 모양이 다양하고 주로 한쪽 편에 금형을 장치하고 중간에 성형재료를 삽입한 다음 다른 한편에서는 유압으로 압력을 주고 금형으로 지지하는 형태로 성형을 하는 소성 가공이다
□ 액압 성형의 종류로는, 대향 액압 성형, 다이어프램식 하이드로 폼(die up ram type hydro -form), 관재(tube) 하이드로 포밍, 판재 하이드로 포밍(seat hydro -forming), QUINTUS 플렉스 포밍((flex forming) 등으로 분류된다.
□ 현재 하이드로 포밍은 관제 하이드로 포밍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판재 하이드로 포밍은 개발 단계로 수요자의 욕구의 충족에 부합하기에는 상당히 미흡하다.
□ 플렉스 폼(flex form) 성형법은 주로 항공기업계와 자동차업계에 주로 사용되며 최근에는 수요가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상하의 양쪽의 금형대신 편측으로 금형이 설치됨으로 일반적인 프레스 작업에서 사용되는 상하 양측의 금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감소로 금형비가 10~30% 정도에 지나지 않으므로 원가절감과 신 기종 개발이 많은 자동차 업계에 특히 유용한 기술이다.
□ 향후 발전가능성이 시트 하이드로 포밍보다 튜버 하이드로 포밍의 개발이 가속될 것으로 보이며, 플렉스 폼이나, 시트 하이드로 포밍과 같은 액압 성형에서의 개선 방향으로는, 프레스 가공을 한 완성품에 대한 자동 추출장치, 프레스 모터 및 펌프의 출력 증가, 대상 부품의 대형화, 고압화, 고출력, 고무 다이어프램의 성능 향상, 가공재의 신축률 향상, 스트레치 현상이 방지되는 성형 방법 등의 개발이 필요하며 향후에는 보다 새로운 액압 성형방법의 개발이 이루어짐으로서 산업에 이용이 더욱 더 활발할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Aida Gadu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41(7)
- 잡지명
- 프레스기술(M17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0~66
- 분석자
- 하*태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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