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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하이드로 포밍 프레스

전문가 제언
□ 튜브하이드로 포밍 가공은 소재인 파이프의 양쪽 끝에 원통형의 치구를 삽입하고 물을 내부에 주입 한 후, 별도의 고압 발생장치로부터 파이프 내의 물을 가압하여 금형형상에 연접시켜 가면서 재료(파이프 류)를 성형하는 가공법이므로, 일반 프레스에 의한 성형공법과 비교할 경우, 기대효과가 큰 성형가공법이다.

□ 복잡형상의 중공부품을 한 번에 성형 할 수 있는 튜브하이드로 포밍 성형을 위하여 일본의 KAWASAKI제철(주)이 축적해온 기술을 결집하여 여러 가지 제품에의 적용확대를 위해 튜브하이드로 포밍용의 성형프레스 5,000kN급과 50,000kN급을 개발 보급한 예가 있으며, 아이다 엔지니어링 사는 35,000kN급의 하이드로 포밍 프레스를 개발함에 있어 가공 사이클 타임 단축을 위하여 금형 크로스 방식에 블록(block) 방식의 채용과, 금형 크로스 제어방식에 파이프 내압력 증가에 따른 금형크로스 힘도 증가 하도록 하는 제어방식을 채용함으로 사이클 타임이 종래보다 20%정도 단축되어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게 되었다는 보고이다.

□ 점차 자동차의 경량화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는바, 경량화의 지름길은 프레스 제품의 일체화가 필수이고, 일체화에는 하이드로 포밍 기술이 필요 기술이라 생각된다. 한국에는 아직 하이드로 포밍 기술의 보급이 미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관계 엔지니어에게는 도움이 되는 자료로 평가된다.

□ 최근의 일본에서 발표된 튜브하이드로 포밍 성형에 관련한 자료를 소개하면, 일본 프레스기술지 2003년 7월호(제41권 제7호)의 튜브하이드로 포밍에 있어서의 FEM시뮬레이션, 동권의 튜브하이드로 포밍 가공의 포인트에 대하여, 동권의 튜브하이드로 포밍 기술의 현상과 장래동향, 동권의 튜브하이드로 포밍 다공정성형의 최적화 설계, 동권의 자동차 구조부품에의 튜브하이드로 포밍의 전개와 과제 등의 자료가 있으며, 이들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탐독하면 튜브하이드로 성형 가공기술에 대한 기술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KOSHIMIZU, Takash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41(7)
잡지명
프레스기술(M172)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2~46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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