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 브레이크 제어기술
- 전문가 제언
-
□ 제동기 구조는 확장식 드럼브레이크식과 디스크브레이크식으로 크게 분류되고 있지만 대형트럭에서는 드럼브레이크가 사용되고 있고 승용차에는 대부분이 디스크브레이크를 채용하여 주행안정성과 제동력이 크게 향상되어 있다. 물론 디스크브레이크의 경우 항공기에서 먼저 이 용하여 성능을 입증한 것이며 대부분이 전자 제어 형식을 취하고 있다
☐ 디스크 브레이크와 함께 사용되는 ABS는 개발 초기에 비하면 가격면에서나, 크기, 성능면에서 많은 발전을 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능 또한 복합화 하는 경향에 있다 예를 들면 종전까지 ABS와 TCS 같은 기능이 분리된 상태에서 장착되어 왔지만 완전히 하나의 블록으로 형성되어 크기 및 가격을 줄이고 있는 실정이고 더욱이 안전성을 높이는 프리크래시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제동성능을 향상 되고 있다
☐ 향후 자동차의 발전 방향이 종전의 엔진구동에서 하이브리드로 또한 연료전지 자동차로 점진적으로 변화하여 간다 하여도 제동기구 만큼은 조향부분과 함께 변함없이 존재될 것임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지속 되어야 할 부분이라 생각 된다
☐ 1991년부터 연구를 시작하여 세계처음으로 승용차에 장착된 프리크래시 기능은 정부주도로 개발 계획이 수립되었다는 점에 대하여 많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고 본다.
- 저자
- Hiroaki Fujinami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57(12)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64~69
- 분석자
- 마*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