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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 주행시의 운전자의 차간 설정 거동

전문가 제언
□ 일본에서는 충돌사고가 자동차사고건수 전체의 30%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여, 이를 예방하기위한 다양한 운전지원 시스템의 하드웨어(hardware)가 개발, 실용화되고 있으나, 이것은 운전자의 운전을 도와주기는 하지만, 운전자의 운전특성에 적응하는 연구가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일본의 교통안전 환경연구소가 4명의 피 실험자를 활용하여 고속 도로상 에서 실증실험을 한 결과를 이 문헌은 소개하고 있다.

□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선행 차와 추종차간에 다른 차의 끼어들기에 대한 실태조사가 핵심이라고 보며, 그 실험결과로서 차간거리가 20~45m(차간시간; 0.9~2.0초)에 집중되고 있음을 명백히 하였다. 따라서 이 문헌은 이에 따르는 운전자의 적응성에 관하여, 운전동기의 관점에서 추종차 운전자의 차간설정 행동을 분석한 것으로서, 대단히 흥미 있는 실험연구라고 생각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도 일본과는 별 차이가 없다고 보며, 날로 증가하고 있는 고속도로상의 자동차 추돌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필요한 운전지원 시스템의 개발은 물론이거니와, 이 문헌이 소개 하고 있는 실증실험결과가, 교통안전 관계기관에 유익한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저자
Bo Cheng, Tetsuo Taniguchi, Tadashi Hatano, Kasuo Matsushi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12)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8~33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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