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플라즈마 클러스터 이온 에어컨

전문가 제언
□ 웰빙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황사현상과 대기 오염 등으로 실내의 공기 질 개선의 요구가 증가되어지고 있으며, 최근에 제정된 실내공기 질 관리법에 의해 실내의 세균을 적극적으로 제거(살균)하는 방안들이 고려되어지고 있고, 그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시장이 활성화 되어가고 있다. 차량의 실내는 본론에서도 언급되어 있듯이 가정에 비해 세균에 의한 오염이 심한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외부공기의 오염으로 대부분의 차량이 실내 모드의 환기를 주로 이용하고 있고, 공조 시스템의 필터(Filter)를 청소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으며 햇빛이나 난방으로 실내의 온도가 높은 등의 세균이 번식하기 적당한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때문에 국내의 자동차 메이커도 이러한 차량 실내의 공기 질을 개선 할 수 있는 AQS(Air Quality System)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책 연구과제로도 진행되어지고 있다.

□ 음이온이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나 이온 상태로의 수명이 짧아 발생기로부터 떨어진 곳에서는 이온의 수가 현격히 줄어드는 점과 음이온과 함께 오존이 발생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상기 클러스터 이온은 군집형태의 이온을 발생시켜 이온으로서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살균 작용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일본에서 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가정용 공기정화기에 적용되고 있는 기술이다. 차량은 가정에 비해 공간이 협소하여 효율적인 살균효과를 얻을 수 있고 쾌적한 운전조건을 만들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 차량의 실내 공기 질을 개선하는 AQS가 대부분 실내의 공기를 청정화 하고 세균을 제거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으나 실내의 산소농도 저하나 CO2 제거에 대한 대책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실내의 정숙 성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 실내의 밀폐성이 강조되고 실내모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실내의 산소농도가 저하되기 때문인데, 피로와 졸음운전을 유발하여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어진다고 하겠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외부공기를 이용하여 청정한 산소를 생성시켜 차량 실내에 공급하는, 보다 적극적인 공기 질 개선 시스템이 최근에 개발되어 있으나 아직은 보급이 미흡한 실정이다. 향후 이러한 산소발생 시스템과 혼합된 실용적인 공기 질 개선 시스템이 개발되어지기를 기대한다.
저자
Yuzuru Yoshinam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1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2~95
분석자
정*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