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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연 쾌삭강의 개발

전문가 제언
□ 다수의 무연 쾌삭강이 각 철강 생산업체에서 제안되었으며, 쾌삭강의 무연화는 확실하게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 실제의 절삭가공 현장에 있어서는 쾌삭강의 변화에 따라 최적 절삭조건이나 공구의 재생이 진척되었으며, 쾌삭강의 개발과 절삭가공기술의 개발을 융합시켜, 내환경성이 우수하고 원가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

□ 앞으로도 재료개발과 가공기술 개발을 양 축으로 한 부품설계와 부품개발에 의해 생산원가와 인건비가 적게 들고 정비가 쉬운 우수한 자동차 부품 제조를 위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국내에서는 포스코가 비스무트 쾌삭강 선재를 생산하여 보급하는데, 종래의 쾌삭강 선재는 절삭성을 높이기 위하여 납을 함유하였으나 비스무트를 납 첨가량의 절반 정도 첨가하여 동등한 기계적 수명과 기계적 성질을 가지는 쾌삭강을 생산하였다.

□ 국내에서의 쾌삭강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은 편이며, 환경보존에 대한 규제가 심해지는 추세를 감안할 때, 무연 쾌삭강, 비스무트 첨가 쾌삭강 및 초쾌삭강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저자
Naoki Iwam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3
권(호)
57(11)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59~63
분석자
김*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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