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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쾌적성과 평가

전문가 제언
□ 철도 여객에게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하기위한 쾌적과 불쾌적을 정량화하는 방법의 소개와 철도차량의 어떤 측면의 진동이 승차감이나 차멀미에 영향을 주고 있는지, 곡선 주행 시 원심력이 승차감에 미치는 영향과 기압변동에 따른 이폐감(耳閉感)의 평가, 승객입장에서 본 쾌적성을 중회귀법으로 분석한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철도 서비스의 평가지표로 본문 내용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되며 고속 전철시대로 전국이 주간 생활권으로 접어들었고 향후는 유로 레일과도 접속될 것이므로 우리나라 차량의 쾌적 정도가 타 선진국의 차량과도 비교되리라 예상된다. 현재의 비계량적이고 주관적인 승객 서비스 수준보다 좀 더 상품화 한다는 취지에서 논리적이고 표현을 자유롭게 하는 선진국 승객처럼 이용자의 불만사항을 자연스럽게 표현 될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 및 홍보와 접객요원의 친절성과 적극성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저자
Hiroaki Suzuki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10)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37~42
분석자
문*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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