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오토바이 개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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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륜 자동차, 즉 오토바이에 있어서 엔진은 심장부이며, 그 성능에 관심이 크다. 오토바이 엔진은 최소형의 것은 단기통, 배기용량이 250cc 이상에서는 2기통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근년 경주용 오토바이가 시판되면서 배기용량이 증가하고, 따라서 기통수도 4기통의 것이 출현하기 시작하였다. 여기의 스포츠 모델 오토바이는 1,300cc급 배기용량의 4기통형이다. 엔진의 냉각방식은 소형에서는 자연공냉식이나 용량이 증가하면서 강제공냉식, 최근에는 수냉식도 있다. 엔진은 2사이클 엔진이 일반적이나, 4사이클 엔진도 있다. 여기의 엔진은 4기통, 배기용량이 1,300cc급이라는 것 외에 주어진 엔진의 구조와 성능에 관한 자료가 없다. 신규로 개발된 엔진이므로 제원의 발표가 바람직하다.
□ 변속장치에 대한 기술적 정보가 부족하다. 여기서는 변속기에 대해 6속 크로스미션이라고만 간단히 소개하고 있다. 오토바이의 변속기는 4륜 자동차와는 차이가 있다. 대용량차에서는 엔진과 분리하여 체인구동이거나 직결구동이며, 소용량에서는 크랭크실과 일체로 조립되어 엔진으로부터 체인, 또는 치차에 의해 감속하여 구동되는 것이 많다. 변속기의 기구는 상시 물림식이 많으나, 접동식도 있다. 모두 제1속에서 제2속, 제3속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일거에 1에서 3, 또는 4로 앞지르지 못하는 것이 4륜 자동차와 다른 점이다.
- 저자
- Etsuji Kato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3
- 권(호)
- 57(10)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0~25
- 분석자
- 차*희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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