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환원형 Nox 촉매의 성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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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솔린엔진은 배출가스 중의 HC, CO, NOx를 3원 촉매로 높은 효율의 정화가 가능하지만, 디젤엔진은 공연비가 희박(lean)하기 때문에 배출가스의 NOx 정화가 어렵고, PM배출을 동반하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디젤엔진은 NOx 및 PM의 정화기술이 과제이다.
□ 현재까지 개발된 NOx 저감 기술로는 흡수환원형 NOx촉매법과 선택환원형 NOx촉매법이 연구․개발되고 있다. 흡수환원형 NOx촉매는 순간적으로 공연비를 농후(rich)로 하여 NOx를 흡수 환원하는 기술로 공연비 농후(rich)조건을 만족하는 기술이 과제이고, 선택환원형의 하나인 요소환원형 NOx촉매법은 요소수의 인프라 정비와 암모니아 배출억제가 과제로, 어느 시스템이나 해결해야할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SCR시스템은 제어의 최적화로 90%이상의 정화 가능성이 있고, 대형트럭에 적합하다.
□ 유럽에서는 실차 테스트를 마치고, 가까운 장래에 시장에 도입이 실현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도 배출규제 강화를 대비한 NOx 및 PM정화기술의 요소 기술개발을 서둘러 조기 실현시켜야할 과제이다.
- 저자
- Shinji Hara
- 자료유형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3
- 권(호)
- 57(9)
- 잡지명
- 자동차기술(A08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88~93
- 분석자
- 정*원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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