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 디젤엔진의 최신 배기정화기술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서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은 배기관으로부터의 배출가스, 그 외의 부위에서 배출되는 불로바이(blow-by)가스 및 증발가스로 분류된다. 배출가스 중에는 CO, HC, NOx가 함유되어 있고, 또 불로바이가스와 증발가스의 대부분은 HC이다. 디젤엔진은 공기 과잉율이 큰 영역에서 연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CO와 HC의 배출량이 적은 반면 NOx와 입자상물질의 배출량이 많고, 이들의 저감이 디젤엔진의 과제임이 본 자료에서도 지적되어 있다.

□ 입자상물질은 시계악화 원인이 되는 외에 건강에 악영향(발암성)을 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선진 각국에서는 배출규제의 실시 및 강화되고 있다. PM의 저감을 위해서는 연료성질의 개선이 효과적임을 제시하고 있다.

□ NOx는 자동차로부터 배출될 때 NO가 거의 대부분이고, 이 NO는 대단히 불안정한 물질로 대기 중에서 NO2로 변화한다. 이때 광학옥시던트(Ox)는 NOx와 HC가 태양에너지에 의해 화학반응으로 생성된다. 이 Ox의 주성분은 90%이상이 오존(O3)으로 눈, 목, 코의 자극 등 인체에 악영향을 준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주 수출 선진국들(미국, 유럽, 호주, 일본 등)은 계속 NOx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디젤엔진 승용차 시판을 2005년부터 허용함에 따라 자동차로부터 배출되는 PM, NOx의 증가로 대기오염에 의한 생활환경의 악화가 우려된다.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기 전에 본 자료에서 자적한 것을 참고로, 연료성질의 개선 및 고정화 배기후처리 시스템 개발을 서둘러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연료성상의 개선은 많은 시간과 투자비가 소요됨으로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추진이 요망된다.
저자
Tosiaki Tanak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03
권(호)
57(9)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5~70
분석자
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