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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연소개선에 의한 배기가스 청정화 기술

전문가 제언
□ 디젤엔진은 연료의 소비율이 낮고 내구성과 신뢰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소형에서 대형까지의 트럭이나 버스뿐만 아니라 산업용 장비에까지 폭넓게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승용차에도 그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동시에,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의 심각성이 인식되면서 디젤엔진 배출물 및 소음, 누유 등에 각종 규제가 매년 점점 더 엄격해 지고 있다. 그러나 현상에서는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의 유해물질을 저감하는데는 해결되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 디젤연료 중의 유황 함유량은 종래 보다는 상당히 저감되었지만, 높은 온도에서 촉매를 사용하면 고온영역에서 황산염(sulphate)이 생성되어 PM의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문제점이 있다.

○ 디젤엔진의 배기가스 온도가 가솔린 엔진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고, 특히 아이들이나 저속영역에서는 촉매가 활성화되지 못하는 영역이 많다.

○ 디젤엔진에서는 PM이 배출되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규제가 설정되어 있다. 특히 PM의 성분중 3~50%인 고형 탄소질은 연소온도가 높고 고체이기 때문에, 촉매에 의한 정화가 어렵다.

○ NOX의 정화에 있어서, 디젤엔진의 배기가스의 조성에 산소가 과잉이어서 가솔린 엔진에서 유효한 3원 촉매가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

□ S. Daisuke 등이 고압분사, 다단 분사, 연소실 형상의 변경 등에 의한 디젤엔진의 연소방식을 개선하여 배기가스 중 상반 관계를 가지고 있는 PM과 NOX를 동시에 저감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기대가 크다.
저자
Daisuke shimo, Motoshi Kataoka, Yasuyuki Teraz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9)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53~58
분석자
황*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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