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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솔린엔진의 고효율, 크린화 기술

전문가 제언
□ 화석연료를 주된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현재로서는, 대기오염, 지구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 우리의 생활환경이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이 석유에너지 사용에 의한 가장 큰 문제점의 하나가 자동차의 유해배기성분 배출량이고, 이는 해가 갈수록 증대일로에 있으며 대도시일수록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 이 문제의 조속한 해결의 책임은 당연히 선진자동차 생산국에 있을 뿐만 아니라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생산량의 효과적인 시장 대를 위해서도 선진국 자동차메이커들은 이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함은 당연한일이라 하겠다.

□ 일본은 이미 10년 전부터, 국가기술전략의 일부로서 산, 관, 학 협동으로 유해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요소별 기술연구개발, 즉 연비향상, 열효율향상, 배기가스저감, 연료의 청정화와 대체에너지 활용기술, 엔진의 기계효율향상, 차량의 경량화, 신재료기술, 표면처리 및 가공기술, 고성능 촉매시스템기술 및 청정연소 등의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구체적으로 심층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왔고, 향후 20년 이내에 배기가스 저감기술을 총결집한 저공해자동차 생산을 목표로 하는 계획까지 입안하여 최소한 50km/L연비가 가능할 수 있는 승용차생산을 계획하고 있는 것이다.

□ 일본이 자동차 생산국으로서 당연한 일을 하고 있다 하겠지만, 우리나라의 실정에 비추어 볼 때, 참으로 놀라운 일이라 본다. 따라서 국민소득 2만불 목표를 지향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해야 할 일 또한, 바로 이러한 연구개발사업이라 확신한다.
저자
Muranaka shigeo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9)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1~45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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