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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연료의 제조 및 용도 기술개발 동향

전문가 제언
□ 에너지절약과 지구온난화 문제와 관련하여,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저연비 자동차나 대체연료자동차로 천연가스자동차, DME자동차,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의 차세대 대체연료자동차의 연구개발 및 보급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그중 DME연료는 천연가스나 석탄 등으로부터 저렴하게 제조가능 한 연료로 평가 받고 있다. DME는 세탄가(약 60)가 높기 때문에 압축착화가 가능하여 기존 디젤엔진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고, 함산소연료(34.8wt%)이기 때문에 기존 디젤엔진에서 문제시 되고 있는 PM이 거의 배출되지 않고, NOx도 대폭 저감할 수 있는 대체연료로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선진외국에서는 DME연료에 관심이 높아져 연구개발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바, 우리나라도 관계당국과 산업계, 학계의 공동 참여로 조기 연구가 되어야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 DME는 점도가 경유보다 낮기 때문에 기존 디젤엔진 분사계로 DME을 사용하는 경우, 연료누설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고, 엔진부의 윤활성의 악화에 의한 엔진의 마모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또한 경유보다 압축성이 높기 때문에 연료분사의 개선 등 앞으로 이러한 연료계통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있다. 향후 DME의 자동차연료로서 실용화 하기위해서는, DME의 가연성, 독성, 충돌 안정성 및 화제의 안정성 등의 안정성에 대한 신뢰 확보도 요구되는 부분이다.

□ 천연가스나 석탄, 바이오매스(Bio-mass) 등에서 만들어지는 합성가스로부터 DME를 직접 생산할 수 있는 경제적인 제조공정이 개발되어, 값싼 합성가스(CO, H2)를 원료로 DME를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고, 개질 프로세스의 비용저감으로 DME제조비용을 저감할 수 있게 되어 대체연료로 경쟁력이 높아졌다. 그러나 자동차용 연료로 보급․확대되기 위해서는 제조기술, 디젤엔진 적용 기술뿐만 아니라, 유통 인프라 구축에 대한 연구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다.
저자
Akira Ishiwada, Hisashi Otsuka, Ryusuke Kobayashi, Kazuhito Ogawa
자료유형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3
권(호)
57(9)
잡지명
자동차기술(A081)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28~33
분석자
정*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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